심심해서 하는 블로그 :: [etc] Windows Package Manager Choco를 써보았다..

1. Chocolaty Package Manager

Mac Book의 brew, RedHat 계열 리눅스의 yum, Python의 pip, Debian 계열 리눅스의 apt-get, NodeJS의 npm 등 Package Manager는 개발자들이 Commend Line 상으로 쉽게 Package를 설치하고 Upgrade 할 수 있는 편리한 Tool이다. 


Windows에서 일반적으로 MySQL을 설치하는 순서

1. MySQL 홈페이지로 간다. (구글 - MySQL 설치 검색 - 홈페이지 접속) 

2. MySQL 인스톨러를 다운로드 받은 뒤 실행한다.

3. 모니터를 가만히 쳐다본다.


RedHat 계열 리눅스에서 MySQL을 설치한다면

1. sudo yum install -y mysql

2. 끝



Command Line이 익숙하지 않는다면 직접 홈페이지를 찾아가서 설치하는 것도 좋지만, 리눅스나 Mac OS를 사용하다가 Windows에 환경설정을 하고자 하면, 귀찮다. 매우 귀찮다. 마침 새로운 개발 노트북에 개발 환경을 설정하는 과정에서 혹시 Windows에도 Package Manager가 있을까 했는데, Chocolaty라는 Package Manager가 있었다.


설치 과정  

https://chocolatey.org/install 로 접속하게 되면 PowerShell 또는 cmd로 설치가 가능한 명령어를 제공한다.



Windows PowerShell을 이용해서 밑의 코드를 복사-붙여넣기 후 실행을 하면 혼자서 열심히 동작을 수행한다. 완료가 된 후에 choco라고 명령어를 타이핑했을 때, 아래 그림처럼 버전 정보를 제공하면, 성공적으로 설치가 완료된 것이다. 




패키지 검색 / 설치 / 갱신 / 삭제  

설치가 완료되었으면 한 번 실행을 해보자. Sublime Text를 다운로드하기 위해 우선 Sublime Text가 Choco에 등록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절차를 먼저 가진다.  cmd나 PowerShell 실행할 때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해야 패키지를 정상적으로 설치 할 수 있다. 

choco search sublime



와.. 많기도 하다.  우리는 그 중에서 SublimeText3를 설치해 보자. 

choco install -y sublimetext3


설치가 끝났다. 설치 경로는 C:\Program Files\Sublime Text 3에 설치되어있다. 간혹 C:\tools나 C:\ProgramData 경로에 설치되는 패키지도 있다. Sublime Text 3을 저는 잘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다시 삭제하도록 하겠다.


choco uninstall sublimetext3 


update나 upgrade를 이용하면 버전을 최신 버전으로도 관리가 가능하다. Windows에서도 이런 툴을 사용할 수 있어서, 나중에 포맷이나 새로운 컴퓨터를 또 얻는다면, Command만 파일에 잘 저장하여, 실행하면 간단하게 개발 환경을 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